써큐라이트 실링팬 후기 효과 괜찮은데? (천장팬 단점 서큐라이트 도시샤 등)


써큐라이트 실링팬 후기 및 장점 단점을 소개합니다. 사실 서큐라이트 스윙 실링팬은 냉풍기에 에어컨까지 있어서 굳이 쓸 필요가 없었는데요. 조명을 알아보던 중 우연히 추천 받았는데 막상 설치해 놓고 보니까 의외로 에어컨 효율도 올라가고 괜찮은 것 같네요. 

특히 요즘 일본에서 핫하다는 도시샤 서큘라이트 제품인데 일단 가성비 면에서 괜찮습니다. 천장팬 디자인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천장팬 단점이 조명이랑 겹친다는 점에 실링팬이 의외로 보기 싫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설치가 어렵다는 점인데요. 이건 설치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설치비, 공사비가 천장 실링팬 가격보다 더 나옵니다. 

그런데 이번에 소개 받은 도시샤 서큐라이트 제품의 장점은 일단 가성비 최강에 내가 설치해도 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건 남자 분들에 한해서 전기를 어느 정도 아는 분의 이야기이고 여성 분들이라면 사실 서큘라이트 설치가 쉽지 않아서 비추천합니다. 물론 설치만 한다면야~ 

그럼 이걸 왜 추천하는가 하니 에어컨을 틀게 되면 공기가 차가운 공기와 뜨거운 공기로 나눠지게 되는데 서큘라이트 하나만 있으면 이 문제가 대폭 해소됩니다. 즉 냉방의 사각지대가 없어지는 장점 때문에 강력 추천합니다. 응 그런데 알고 봤더니 시코 코리아가 GS 홈쇼핑에서 도시샤 써큐라이트 제품을 판다네요.

(그런데 이거 설치비 무료라면서 가격이 60만원대... 이건 패스하세요.)

아 물론 가격 대비 성능이 좋아서 충분히 그만한 값어치를 하긴 합니다만 제가 추천하는 도시샤 서큘라이트 제품은 10만원대 전후의 제품입니다. 가격이 비싼 이유는 뭐 도시샤 써큘라이트 EX 시리즈 같은 경우는 음성 컨트롤 기능까지도 있습니다. 거기에 천장팬이 고정이 아니라 회전까지 하기 때문에 냉 난방 사각지대를 완전히 없애 주긴 합니다. 

(음성 인식 기능에 한국어가 되는지는 확인이 불가능해서 모르겠네요.)

하지만 냉풍기 후기 때도 설명했지만 아무리 대류효과니 뭐라고 떠들어도 30도 넘어가는 폭염에는 선풍기, 냉풍기, 서큘레이터, 서큐라이트 모두 의미 없습니다. 따라서 굳이 비싼 제품을 쓰는 건 개인적으로는 비추합니다. 그럴 바에는 시스템 에어컨을 그냥 설치하시길 추천합니다~ 

(도시사 서큐라이트 제품은 실제 온도를 낮추지는 못해서 한계가 있습니다.)

도시사 써큐라이트 실링팬 후기 및 단점을 소개합니다. 


목차

서큐라이트란? (CircuLight)

도시샤 서큐라이트
도시샤 서큐라이트

서큐라이트 뜻 : 써큘레이터 + 라이트(조명)를 합친 것입니다. 일반적인 실링팬이나 천장팬에 조명까지 합쳐져 있어서 설치하고 나면 깔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ED 등 + 천장형 선풍기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듯 싶네요. 

그럼 수많은 선풍기, 서큘레이터, 냉풍기, 에어컨 등이 있는데 써큐라이트가 또 필요하냐 하면 필요합니다. 써큘라이트 실링팬+ 냉풍기 + 벽걸이 에어컨 조합을 쓰고 있는데요. 최근 대낮에 온도가 30도를 넘어가면서 에어컨을 안 틀면 안 될 때 에어컨 사용을 3분의 1로 줄여줍니다. 

서큐라이트 원리 

써큐라이트 원리는 밑으로 내려보내서 밑에는 차가운 공기가 머물게 하고 위에는 상대적으로 뜨거운 공기가 머물게 되서 체감온도를 대폭 낮추는 겁니다. 뭐 광고하는 말로는 3도까지 차이난다고 하는데 그 정도까지 차이나는지는 모르겠고 에어컨을 오전에 한 번 그리고 점심 때 오후, 밤에 잘 때 4번 정도만 틀면 되서 에어컨 전기요금 아끼는 것만으로도 제 값은 합니다. 

(뭐 복잡하게 말했는데 에어컨 전기세를 아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써큐라이트 광고를 보면 에어컨이 없어도 된다고 하는데 이건 100% 거짓말이고 에어컨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서큘라이트, 냉풍기, 써큘레이터 등은 온도를 낮춰주질 못해서 한 여름에는 아무리 돌려도 더운 건 해소가 되지 않습니다. 

써큐라이트 장점 

1. 천장팬이라 사람 손이 닿을 걱정을 안 해도 되고 눈에 잘 띄지 않아서 신경이 덜 갑니다. 제 경우는 고양이들이 있는데 얘네가 마구잡이로 돌아다니면 인덕션도 켜는 등 사고를 많이 칩니다. 몇 년 전에는 선풍기 썼다가 팬에 발 집어 넣어서 깜짝 놀라기도 했구요. 아이들이 아직 어린 집이라면 천장팬을 추천합니다. 

2. 서큐라이트 가격이 생각보다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물론 설치비가 비싸서 배보다 배꼽이 클 수도 있지만 에어컨 틀어서 나가는 전기 요금 생각하면 그 값은 합니다. 단, 제 기준은 10만원 전후의 가성비 좋은 서큘라이트 이야기입니다. 

그 외에는 개인의 취향이라 디자인 등은 각자 판단하기 바랍니다. 

서큐라이트 단점 

1, 천장에 있는 형광등이나 LED 등을 떼고 다시 설치해야 되기 때문에 설치가 아무리 쉽다고 해도 여성 분들이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사실 이게 가장 절대적인데 서큘라이트 설치 문제는 어떻게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2. 평소 때는 신경 안 쓰이지만 반대로 밤에 누워서 천장을 보면 천장 팬 돌아가는 게 좀 신경쓰입니다. 물론 이건 예민한 사람 이야기로 대부분은 크게 신경 안 쓰시더라구요. 

도시샤 서큐라이트 실링팬 후기 

도시샤 서큘라이트 가격
도시샤 서큘라이트 가격

도시샤 써큐라이트 실링팬이 가장 유명한데 흔히 중국산 2~5만원짜리 써큘라이트 제품과는 퀄리티가 확실히 다릅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점은 싸구려 서큘라이트 제품들은 정방향 회정으로 냉방만 되지만 역방향 회전으로 겨울철에는 난방 효과도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럼 도시샤 서큐라이트 가격은 왜 이렇게 비싸냐하면 사실 별로 안 비쌉니다, GS 홈쇼핑에서 파는 제품이 비싼 것으로 도시샤 서큐라이트 스윙 실링팬 제품이라서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천장형 실링팬 선풍기들이 좋은 제품들은 가격이 좀 있습니다. 일단 도시샤 브랜드 제품들을 잠깐 설명해 드릴게요.

도시샤 써큐라이트 스윙 실링팬 라인업

도시샤 써큐라이트 실링팬
도시샤 써큐라이트 실링팬 스윙 시리즈 

1. 도시샤 서큐라이트 실링팬 시리즈 : 스윙 모델과 표준 모델이 있는데 스윙 모델은 회전하면서 방안 전체로 바람을 보내는 제품입니다. 당연히 써큐라이트 스윙 모델들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GS 홈쇼핑에서 파는 제품이 바로 도시샤 서큐라이트 실링 시리즈 스윙 모델입니다. 

서큐라이트 스윙 실링팬 DCC-SWA12CMK 모델이 바로 도시샤 써큐라이트 스윙 실링팬 모델입니다. 2023년에 나온 디자인으로 바람 조절과 함께 조명 조절이 모두 가능한 제품이며 천장팬이 돌아가면서 (스윙) 방안 전체 공기를 일정하게 만들어 줍니다. 참고로 역스윙 기능도 있는데 겨울에는 역스윙을 하게 되면 찬 공기를 위로 올려서 따뜻한 공기를 밑으로 내려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코코리아에서 도시샤 서큐라이트를 직수입해서 GS 홈쇼핑 등에 판마해고 있는데요. 사실 저는 해외 직구를 한데다 표준 모델로 인테리어 하는 친구에게 맡겨서 싸게 했습니다. 위에 소개했지만 서큐라이트 직구가 조금 더 저렴하긴 하지만 A/S 등의 문제와 설치 문제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천장이 가벽인 경우 잘못 설치하면 엉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제 모델은 스윙 안 되는 얼마 안 하는 거라 25만원에 공사까지 해결했습니다.)

2. 도시샤 서큘라이트 EZ 시리즈 : 음성 조작 기능까지 갖춘 최신 모델로 음성 조작 모델, 스윙 모델, 표준 모델 3가지가 있습니다. 설치가 더 간단하다고 하는데 이건 직접 설치를 안 해봐서 알 수가 없네요. 국내에서 아직은 시판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24년 도시샤 서큐라이트 신상품입니다.)

(해외 직구는 가능합니다.)

3. 도시샤 써큘라이트 메가 R 시리즈 : 스윙 모델과 일반 모델 두 가지가 있습니다. 국내에는 시판 안 된 제품으로 해외 직구를 하셔야 됩니다. 

4. 도시샤 써큐라이트 소켓 시리즈 : 인감 센서가 있어서 자동으로 점등되는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화장실이나 현관, 복도 등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서큐라이트 천장팬 효능은 이 경우는 사실 잘 모르겠네요. 

도시샤 서큘라이트 실링팬 설치 후기 

도시샤 서큐라이트 기능
도시샤 서큐라이트 기능
  • 조명 관련 기능 : 조명 조절, 조명색깔, 서서히 꺼짐, 타이머 기능 등
  • 천장팬 관련 기능 : 스윙 단계 조절, DC 모터, 풍량 조절, 바람 조절, 타이머 기능 등 
  • 도시샤 서큐라이트 홈페이지 (일본)

스윙 기능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가격 차이가 꽤 큰데 도시샤 서큐라이트는 해외 직구하면 10만원대에도 구할 수 있습니다. 제일 저렴한 것이 도시샤 서큐라이트 실링 시리즈 표준 모델로 제가 쓰고 있는 게 이 제품입니다. 그럼 GS 홈쇼핑에서 파는 것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궁금하실텐데요. 

일반 가정집에서는 스윙 모델을 쓰는 것이 사실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그래야 공기 순환이 더 잘되서 냉방이건 난방이건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표준 모델을 설치한다고 해서 효과가 많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만 분명히 차이는 있습니다. 왜냐면 저는 컴퓨터 방이라 표준형을 설치했는데 제 친구는 아파트 거실이라서 스윙형을 설치해서 비교해봤는데 확실히 온도 차이가 확 느껴집니다. 

서큘라이트 효과 Q&A 

1. 서큐라이트 효과있나요? 

~냉방과 관련해서는 체감온도가 대폭 내려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내 온도가 같은 28도라도 써큐라이트가 있으면 체감이 훨씬 낮게 느껴집니다. 여기에 냉풍기가 더해지면 에어컨 사용을 3분의 1로 줄일 수 있습니다. 좀 심하게 말하면 에어컨에 서큐라이트+냉풍기 조합을 풀로 하면 실내온도고 25도 이하로 내려가면 추울 정도입니다. 

2. 에어컨 대신 써큐라이트 써도 충분한가요?

~더위를 정말 안 타는 분이면 몰라도 30도가 넘어가면 서큐라이트도 의미가 없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냉풍기 하나만 있을 때는 28도면 에어컨을 켜야했는데 서큐라이트까지 있으면 30도까지는 에어컨을 안 켜도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에어컨은 반드시 있어야 되는데 그 이유는 주변 공기의 온도를 낮추지 않으면 한여름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 요금이 부담되시는 분이라면 서큐라이트 + 냉풍기 조합도 고민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필요하신 분은 냉풍기 후기 및 단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 사진

냥냥깜냥 작성

댓글 없음

아래의 댓글 입력을 클릭한 후 익명으로 댓글을 달아 주셔도 됩니다. 글 내용에 관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모든 댓글은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보여집니다. 댓글을 달고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