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이 끝나고 대학 진학을 앞둔 회계사를 꿈꾸는 수험생 분들에게 최연소 합격의 98년생 회계사 유정연 씨를 소개합니다. 대륜 유정연 회계사는 제 54회 공인회계사 시험에서 최연소 합격에 동차 합격 (1차 2차)한 회계사입니다.
(대학교수 아빠, 의사 언니 등 유정연 회계사 집안 자체가 전문직 출신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유정연 회계사 프로필
- 나이 1998년생
- 가족 : 아버지, 어머니, 언니 등
- 학력 : 은광여자고등학교,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前) 삼일 회계법인
- (前) 삼정 회계법인
- (現) 법무법인(유한) 대륜
목차
유정연 회계사 최연소 합격 수기
문과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회계사에 20대 초반에 합격한 유정연 회계사는 각종 인터뷰에서 자신의 노하우를 공개했었는데요. 시험 공부 기간 속세의 유혹을 뿌리치기 위해 같이 공부하던 친구들 외에는 수험기간동안 거의 연락하지 않고 지냈다고 합니다.
2019년 제54회 공인회계사 2차시험에서 최연소 합격을 차지한 유정연 회계사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24시간을 최대한 활용했다고 합니다. 2차 시험기간 동안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해 잠을 자는 시간을 줄이고 앉아 있는 시간을 억지로 늘려가면서 공부했다는데요.
아침 8시 30분부터 새벽 2시까지 열람실 좌석에서 보냈다고 합니다. 하루 24시간 중 무려 17시간 30분을 공부를 하면서 보냈다네요. 식사시간이나 잠시 쉬는 시간 말고는 모두 공부했고 잠은 하루에 4시간 정도밖에 자지 못하면서 시험 공불를 했다고 합니다.
최연소 회계사가 된 계기는?
2학년 1학기를 마치고 여름방학부터 공부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경영학과에 다니다보니 자연스럽게 회계, 재무 분야에 매력을 느꼈고 이 분야에 대해서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회게 분야에서 자신만의 영역을 갖추고 기업의 보이지 않는 부정을 바로 잡는 회계사로 일하고 싶다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데요. 주변에 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는 선배들이 많이 있어서 추천을 받아 본격적으로 회계사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98년생 유정연 회계사 최연소 합격 소감
처음 최연소 합격 소식을 들었을 때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합격 인터뷰를 하고 있는 지금에서야 조금씩 실감이 나는 것 같습니다. 동차로 합격하기만을 정말 간절히 바랐는데 운이 좋게도 최연소 합격자가 되었고 합격 후 가장 먼저 부모님께 합격 소식을 말씀드렸고 엄마 아빠 모두 뛸 듯이 좋아했다고 합니다.
*수석부터 최연소까지 삼일 行…”아무래도 커리어 쌓기 좋죠”
유정연 과목별 공부 팁 요약
재무회계 : 중급회계와 고급회계 기본강의에서 배운 내용이 2차시험 때까지 계속 적용되기 때문에 기본에 해당하는 분개하는 법부터 충실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어떤 과목보다도 시간 압박이 크기 때문에 위의 분개를 통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의 각 유형마다 문제풀이 틀을 완전히 체득하는 것이 1차 및 2차 시험의 고득점을 위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세무회계 : 세법의 경우 1차, 2차를 합해 세세한 부분까지 암기해야 하는 양이 굉장히 많은 과목이라고 합니다. 강의를 듣고 공식을 암기하더라도 과목의 특성 상 바로 다음날 다시 보더라도 까먹기 쉬운데 오답노트가 이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원가회계 : 다른 과목들에 비해서 1차와 2차시험 사이의 문제의 크기나 난이도의 격차가 크다는 게 특징입니다. 2차 시험에서 60점 이상을 받기 위해서는 원가파트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들을 푸는 문제 틀이 확실하게 머리에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재무관리 : 재무관리는 최대한 다양한 문제를 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정현 회계사 역시 초시 때 기본강의를 들었지만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흘러가는 강의만 보다가 결국에 제대로 가져가지 못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회계감사 : 회계감사의 경우 목차를 완전하게 암기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단 외웠다고 생각한 다음에 실제를 이 문제가 시험에 출제되었을 때 머릿속에서 출력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경제학 : 무엇보다 가장 시간이 부족한 과목이니 실제 시험 때를 대비해 문제를 푸는 훈련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경영학 : 평소 문제를 풀거나 해설을 참고하여 암기 노트에 모든 내용을 다 담으려고 했고, 그 암기 노트를 수도 없이 반복해서 읽었다고 합니다.
상법 : 현재까지 출제된 모든 선지에 대한 오엑스 문제집을 두 번 반복해서 풀었고 연도별 기출문제집을 풀면서 출제된 내용이 계속 반복되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과목이라고 합니다.
공인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다보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고 합니다. 2차시험 준비기간 동안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고 느껴져서 잠을 자는 시간을 줄이고 앉아있는 시간을 억지로 늘렸다고 하는데요. 2차 시험 기간 전에 최대한 체력을 끌어올려 둔 상태로 공부를 시작할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유정연 회계사 근황
*유정연 회계사 – 특수분야전문가 | 법무법인(유한) 대륜
회계사 시험 합격 후 싱가포르 국립대학으로 교환학생으로 경영학을 공부를 마쳤구요. 교환학생을 잘 마친 후에 한국으로 돌아와 삼일 회계법인, 삼정 회계 법인을 거쳐서 현재는 법무법인 대륜 (유한)에서 M&A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연예인 신현빈 이지아 닮은꼴 미모에 최연소 동차 합격까지 일반인 중에는 최고라고 꼽히는 전문직인 회계사 유정연 입니다. 인스타그램 따라잡기에 남친 여친 사귀기 바쁜 대학 시절 잠까지 줄여가면서 이룬 합격 아닌가 싶습니다. 공인 회계사를 준비하는 분들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