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 뭐하니 복원소 편에서 전국 간식 자랑 지도가 화제입니다. 목포 쫀드기 복원을 시작으로 대구 찹쌀 도넛 콩국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또 한 번 받은 놀뭐 출연진들이 이번에는 울산 물라면 쫀드기 디스코어묵, 전주, 대구 2편을 계속 이어간다고 합니다.
대구를 찾은 유재석, 박진주, 정준하 세 사람은 찹쌀 도넛 콩국에 이어서 대구 김밥 튀김, 납작만두, 꿀떡 등 먹방을 펼치고 신봉선 이이경 두 사람은 전주 비빔밥 와플, 까치 꽈배기 등을 이번 주에 소개한다고 합니다. 수많은 간식 중에도 가장 제 눈길을 잡은 것이 바로 울산의 간식들인데요. 하하, 이미주 두 사람이 울산 물라면, 울산 쫀드기, 울산 디스코어묵 먹방을 선보였습니다.
전국에 이렇게 다양한 쫀드기가 있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주는 울산 쫀드기, 안 먹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 먹은 사람은 없다는 울산 물라면 그리고 비쥬얼 끝판왕 디스코 오뎅 등 간식천국 울산을 찾았습니다. 아쉽게도 울산 막창 칼국수는 간식이 아니라서 빠졌나 봅니다. 놀뭐 전국 간식 자랑 지도 울산 편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놀면 뭐하니 울산 물라면!
울산 물라면이 대체 무엇인데 하하랑 미주가 이렇게 극찬을 하는가 궁금하실텐데 혹시 런닝맨 새해 방송에서 유재석이 끓인 라면 스프 잔치국수를 보셨나요? 바로 그 맛의 원조가 울산 물라면입니다. 뭔가 심심한 듯하지만 젓가락질을 멈추지 못하게 하는 무서운 간식으로 우동과 잔치국수, 컵라면, 일본식 라면 그 사이에 있는 맛입니다.
울산 토박이 분들만 아는 간식으로 학교 근처 분식집에서 종이컵에 라면의 면을 담고 잔치국수처럼 국믈(육수)을 담아서 먹는 것으로 뽀글이, 물라면이라고 불렀던 것입니다. 학교 앞 간식으로 500원 정도에 팔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지금도 파는 곳이 있다니 신기하네요. 울산 지역 분들도 모르는 분들이 많은 간식입니다.
울산 물라면 만드는법
정식 물라면 레시피(만드는법) 같은 건 따로 존재하지도 않는데 기본은 멸치 육수 + 라면 스프 살짝 더하고 그 외 다시마 등 야채로 육수를 내면 추억의 그 맛이 비슷하게 납니다. 런닝맨 636회 방송에 보시면 잔치국수 라면을 만드는 거랑 비슷합니다. 듣기로는 잔치국수에 누가 라면스프를 넣었는데 맛있어서 그게 널리 퍼졌다는 풍문이 있긴 한데 확인된 바는 없습니다.
놀뭐 울산 물라면 파는곳 위치 어디?
- 둥이네 떡볶이 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범서읍 천상 1길 24
- 미미 분식 주소 : 울산관역시 남구 봉월로 67번길 11-1 향수아파트 A동 102호
- 동부초등학교 앞 학교 앞 분식집 (방송 내 맛집)
놀면 뭐하니 울산 쫀드기
목포 쫀드기(일명 밥통 쫀드기)가 방송을 타고 엄청 유명해졌습니다. 심지어 방송 이후에 예약하고서야 살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더라고 합니다. 목포쫀드기의 매력은 보들보들한 식감과 결따라 찍어먹는 재미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삼아서 목포 밥통 쫀드기 황박사 정보도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연희네 슈퍼는 바로 영화 1987 촬영지 장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목포 쫀드기 파는곳 및 가격
- 서산동 연희네 슈퍼 맞은편 연희네 의상실 위치 및 주소 : 목포시 서상동 12-32
- 연희네 슈퍼 전화전호 : 061-270-8432
- 놀뭐 목포 쫀드기 가격 : 9000원 (1상자 8000원)
울산쫀디기 (울산지역에서는 쫀듸기)는 일명 라면스프 쫀드기라고해서 유명합니다. 라면스프에 설탕을 버무려 만든 것으로 단짠단짠의 매력과 기름에 튀겨서 바삭바삭한 것이 매력입니다. 그런데 흔히 내가 알고 있던 그런 쫀득이 모습이 아니다?
흔히들 알고 있는 쫀디기 모습은 이같은 모습입니다. 주황색 모습으로 된 저게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쫀드기인데 울산 쫀득이 경우는 노란색에 길쭉 길쭉한 생긴 걸로는 꿀맛나랑 오히려 더 비슷하게 된 게 울산 쫀드기입니다. 바로 울산 연필심 쫀드기라는 것입니다.
연필심 쫀듸기 포장 안에는 쫀드기랑 라면스프가 하나 들어있고 가격은 보통 15000원 전후로 판매합니다. 저 쫀드기를 하나하나 찢은 다음 마법의 가루(설탕 + 라면스프)에 묻혀서 튀겨서 주기도 SNS 유명한 울산 쫀드기 맛집에서는 버터에 구워서 주기도 합니다. 가격은 보통 2000~3000원 정도 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울산 쫀드기 맛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잘 모르겠는데 일반 쫀드기랑은 전혀 다릅니다. 일반 마른 오징어랑 오다리라고 하죠? 그 정도로 단짠 맛의 차이랑 비슷하게 납니다. 이미 울산 지역에서는 초등학교 앞 간식을 넘어서 맥주 안주로도 유명한 인기 메뉴입니다. 아마 이번 놀뭐 170회 방송이 나가면 전국 호프집 메뉴로도 등극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맛난 간식입니다.
울산 쫀드기 파는곳 위치
- 둥이네 떡볶이 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범서읍 천상 1길 24
- 호떡나라 : 울산광역시 남구 문수로 360번길 2 (이곳은 노점입니다)
- 성남동 버터 쫀드기 (성남동 젊음의 거리에 다수)
- 울산 쫀드기 가격 : 2000, 3000, 5000원
놀면 뭐하니 방송에서는 울산 쫀드기라고 소개됐지만 경주 황남 쫀드기라고 불립니다. 황남 쫀드기는 경주 황리단길 맛집 중 하나로 굉장히 유명한 곳이죠. 울산 쫀드기랑 같은 연필심 쫀득이로 누가 먼저인지는 사실 모르겠습니다. 경주 지역에 가시는 분이라면 경주 황남 쫀드기도 참고하세요.
- 경주 황남 쫀드기 주소 위치 : 경상북도 경주시 포석로 1078
- 영업시간 : 오후 10시에 영업 종료
놀면 뭐하니 울산 디스코 어묵
디스코오뎅 이렇게도 불립니다. 디스크 오뎅은 긴 사각형 모양의 납작 어묵을 나무젓가락에 꽂아서 핫도그처럼 취긴 다음에 한쪽에는 빨간 양념을 얹은 것이 바로 디스코오뎅입니다. 보통 떡볶이 양념을 발라서 주는 것이 바로 포인트인데 매콤 달콤 바삭한 것이 매력입니다.
동네마다 소스가 달랐다고도 하는데 케찹을 발라준 곳도 있다고 합니다. 설탕 디스코오뎅이라고 튀긴 오뎅에 설탕을 묻히고 핫도그처럼 케찹발라주는 건데 이것도 맛깔납니다. 추억의 간식이다보니 동네마다 다 다르네요.
부산 지역에서도 꽤 유명한 간식으로 이름을 날리기도 한 간식입니다. 이건 사실 집에서 만들어도 비슷한 맛을 낼 수 있는데 일반 떡볶이보다는 라볶이 양념에다가 납작오뎅을 잘라서 튀긴 다음 무쳐주시면 바로 그 울산 디스코어묵 맛이 됩니다. 간식용이나 반찬용으로 만들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울산 디스코어묵 파는곳 위치
- 둥이네 떡볶이 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범서읍 천상 1길 24
울산 둥이네 떡볶이는 청석고 정문 앞에 있는 말 그대로 학교 앞 분식점 그 모습입니다. 기억 속 어딘가에 있는 그런 추억 속 분식집으로 낙서장부터 모든 메뉴가 다 추억의 메뉴들입니다. 울산 지역 간식을 구경하러 가고 싶으신 분이라면 둥이네 떡볶이를 찾아가 보세요. 울산 떡볶이 맛집으로도 유명한 간식 명소입니다.
울산 지역 간식의 특징들 모아놓고 보니 느껴지시나요? 하나같이 라면스프가 들어가 있는 것이 바로 그 단짠 맛의 비결입니다. 대체 얼마나 맛있길래 사람들이 이렇게 추억에 잠길까 싶을텐데 기차칸에서 먹던 전기구이 오징어, 일명 숏다리 또는 오다리라고 불리는 간식 맛 기억나시죠? 가끔 한 번씩 생각나게 만드는 그런 단짠의 맛입니다.
대구 김밥 튀김, 납작 만두, 꿀떡, 전주 까치 꽈배기, 비빔밥 와플(비빔밥 크로켓) 등도 매력있지만 역시 이번 주 놀면 뭐하니 전국 간식 자랑 최고는 울산인듯 싶습니다. 한 번 먹으면 반드시 생각나는 놀면 뭐하니 울산 간식들 기회가 되면 꼭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